검색

[설교] 승리의 부활

고전 15:53-58

가 -가 +

이윤근
기사입력 2016-03-25

▲     © 리폼드뉴스
서론

예수를 십자가에 못을 박아 죽인 자들은 승리의 축배를 들었을 것입니다. 원수는 죽이면 끝이 나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과 로마 정권은 예수를 죽였으니 그들은 다리 뻗고 승리의 도취감에 취하여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승리의 축배를 들기에는 빠른 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이 십자가를 지고 죽으면 3일 만에 다시 살아난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미 예수가 죽었으니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말은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 점에 대해서는 안심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예상은 완전히 빗나가고 그들의 승리는 완전한 패배로 이어지고 말았습니다. 그 이유는 주께서 죽은 후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기 때문입니다.

1.부활은 기독교인들의 승리입니다

본문 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하였습니다. 주님의 부활은 곧 내 부활로 연결되는 것이기에 기독교도들의 승리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이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매우 듣기 싫어하고 헛된 말을 한다고 매우 싫어하고 죽이려고 했습니다.

예수께서 다시 살아나신다고 하시니 그들은 비웃고 조롱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그들의 비웃고 조롱한 것이 무색할 정도로 통쾌하게 부활하셨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예수만 죽이면 유대교가 승리할 줄로 알았는데 부활로 인하여 유대교는 패배하고 기독교가 보기 좋게 승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2.부활은 말씀의 승리입니다

본문 54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이 이김의 삼킨바 되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응하리라"하였습니다. 여기에 "말씀이 응하였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기독교는 말씀 중심의 교회이고 말씀만 의지하고 믿으며 말씀만 따르는 교회이기 때문에 말씀을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오.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하였습니다(요 11:25-26).

여기서 예수님 자신께서만 독일 무 이(獨一無二)하신 부활이요 생명이신 사실을 밝혀 주시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천지가 변해도 일점일획도 변함이 없으신 것을 확인시켜 주시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성경의 말씀은 반드시 그대로 이루어지는 말씀이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고 성경의 승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3.부활은 사망에서 승리입니다

본문 53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주님이 재림하실 때에 그때까지 살아남아 있는 자들이 변화하게 될 원인(原因)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는 그 어떤 추상적(抽象的)인 절대성(絶對性)을 의미하지 않고 하나님의 필연성(必然性) 곧 하나님께서 되도록 하셨기 때문에 될 수밖에 없는 것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나약한 인간의 본심을 들어 말하기를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하는 모든 자를 놓아주려 하심이니"하였습니다(히 2:15). 사람은 죽음 앞에서는 매우 약함을 보입니다. 그리하여 죽지 않으려고 몸부림을 치고 살려만 준다면 무엇이라도 하겠다는 것은 죽음 앞에서는 비굴하게 굴욕이라도 참고 견디겠다는 것입니다.

결론

주님은 죽음을 이기신 첫 번째 사람이시고 기독교의 승리를 안겨주신 분이시며 말씀의 승리를 안겨주신 분이시며 죽음을 이기도록 승리를 안겨주신 분이십니다. 우리 기독교도들도 같은 맥락에서 부활로 승리의 기쁨을 안겨주신 주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리폼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