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울남노회⋯총회총무, 기관장(GMS) 후보추천 고민

동일노회에서 총회총무, 기관장 후보 목사 2인을 추천할 수 없다.

가 -가 +

소재열
기사입력 2020-02-12

 

 제104회 총회 임원을 선출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 리폼드뉴스


【(리폼드뉴스)대한예수교장로회 제105회 총회에서 총회 총무를 선출한다. 현 총무 임기가 제104회기를 통해 임기가 종료되므로 제105회 총회에서 총무를 선임하여야 한다.

 

현재 출마의사를 밝힌 인사는 고영기 목사(평양노회, 상암월드교회), 이은철 목사(서경노회, 임마누엘교회), 권재호 목사(서울남노회, 도성교회), 김민교 목사(함북노회, 임마누엘교회) 등이다.

 

출마 예상자 가운데 권재호 목사는 기관장(GMS)에 출마의사를 밝힌 같은 서울남노회 이성화 목사(서문교회)와 노회에서 추천을 받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한다.

 

동일노회에서 임원에 준한 총무와 기관장(GMS) 후보에 목사 2인을 추천할 수 없기 때문에 누가 추천을 받느냐가 관건이다.

 

문제는 권재호 목사는 총무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610일 이전에 노회 추천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총회임원회가 610일 이전에 총무후보를 추천하여선관위에 이첩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적어도 610일 이전에 노회에서 추천을 받아야 한다.

 

현 규정과 총회 결의로는 총무에 대한 노회추천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4월 춘계 정기노회에서 추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 역시 총회 임원회가 그 유권해석을 해주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노회 기관장(GMS)에 출마하는 이성화 목사의 후보 확정은 총무후보와는 다른 선관위의 직무이다. 그렇다면 7월 중으로 임시노회를 소집하여 노회가 추천을 하여야 한다.

 

이런 경우 서울남노회는 1인만을 추천하여야 하는데 권재호 목사를 추천할 경우, 이성화 목사는 추천을 받지 못한다. 반대로 이상화 목사를 추천하려면 먼저 권재호 목사를 추천하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서울남노회 노회원들이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화 목사와 권재호 목사 중에 4월 봄 정기회에서 총회 총대로 선출되지 아니하면 후보는 불가능해 진다.

 

특히 최우식 목사(목포서노회)가 연임을 위해 총무 후보에 등록할 경우, 그 시점이 언제이냐가 중요한 것은 그 시점이 현 총무직을 휴직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총무를 어떻게 선출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총무는 제104회 총회에서 상무직원에서 비상근직으로 총회규칙이 개정됐다. 총무에 관한 관련 규정은 <총회규칙><총회선거규정>에 있다.

 

1. 총무 임무와 권한

 

총무는 비상근직으로서 회장 지시 하에 총회와 관련되는 내외의 사무를 헌법과 규칙 범위 안에서 시행하되 총회를 대표할 수 없다. 총무는 총회와 임원회의 언권 회원이 되어 회의 기간내에 사무 진행된 경과 상황을 보고한다(총회규칙 제12).

 

2. 총무후보 추천권

 

총무 후보 확정은 총회임원회에 권한이다. 임원회에서 금년 610일 이전에 후보들을 추천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한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임원 후보에 준하여 관리, 감독 및 선거를 진행하되 총회에서 투표로써 선정한다(총회규칙 제12).

 

3. 노회 추천 필요

 

총회 총무는 노회 추천이 필요하다. 총무는 임원에 준하며 선출직은 동일노회에서 목사 2인이 출마할 수 없다. 기관장, 공천위원장, 총무는 총회임원에 준하므로 임원이 목사이면 상비부장은 장로로 하여야 한다(선거규정 제14).

 

4. 총무 후보 추천 마감일

 

총무 출마자는 서류를 총회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총회임원회에 제출한다. 총회임원회는 금년 610일까지 후보를 추천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여야 하므로 적어도 610일 이전에 노회로부터 추천을 받아야 하다.

 

그러나 임원 등은 7월에 임시노회를 소집하여 추천을 하여야 한다.

 

5. 선출방식

 

전 총대가 무기명 비밀투표로 하여 다득점자로 한다.

 

6. 자격 및 제출서류

 

<총회규칙>에는 총무 자격 규정이 5가지이며, <선거규정>에는 제출서류가 12개 항목이다.

 

7. 현 총무의 연임 경우

 

총무가 연임하고자 할 경우, 총회 후보등록 동시에 휴직하여야 한다. 후보 등록이 언제인지 총회임원회가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리폼드뉴스. All rights reserved.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