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시드니 그레이다누스(Sidney Greidanus)의 “전도서에서 그리스도 설교하기”(5)

가 -가 +

김순정
기사입력 2021-03-06

  

  © 리폼드뉴스

 

6. 통시적인 주제

 

구약의 본문과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를 잇는 또 하나의 길은 통시적인 주제이다. 그러면 통시적 주제는 무엇인가? 통시적 주제란 성경신학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통시적 주제는 성경을 관통하여 구약에서 신약으로 이어지는 주제를 뜻한다. 이런 통시적 주제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설교할 수 있는 것은 구약의 주제이며 그 주제가 모두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시드니 그레이다누스, 전도서의 그리스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62).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하나님을 경외하라는 전도서의 주제가 나온다. 하나님의 백성은 당연히 하나님을 공경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주제는 이스라엘의 역사의 출발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22:12) “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행하신 그 큰 능력을 보았으므로 백성이 여호와를 경외하며 여호와와 그의 종 모세를 믿었더라.”(14:31)

 

이 말씀으로 시작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명령으로 주신다. 이 명령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너는 귀먹은 자를 저주하지 말며 맹인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19:14) “너는 센 머리 앞에서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19:32)

 

너희 각 사람은 자기 이웃을 속이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25:17) “너는 그에게 이자를 받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 네 형제로 너와 함께 생활하게 할 것인즉.”(25:36) “너는 그를 엄하게 부리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25:43)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34:9) “또 사람에게 말씀하셨도다 보라 주를 경외함이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니라.”(28:28)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1:7)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2:5)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15:33)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은 영원히 있을 것이라 그 위에 더 할 수도 없고 그것에서 덜 할 수도 없나니 하나님이 이같이 행하심은 사람들이 그의 앞에서 경외하게 하려 하심인 줄을 내가 알았도다.”(3:14) “꿈이 많으면 헛된 일들이 많아지고 말이 많아도 그러하니 오직 너는 하나님을 경외할지니라.”(5:7) “너는 이것도 잡으며 저것에서도 네 손을 놓지 아니하는 것이 좋으니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이 모든 일에서 벗어날 것임이니라.”(7:18)

 

죄인은 백 번이나 악을 행하고도 장수하거니와 또한 내가 아노니 하나님을 경외하여 그를 경외하는 자들은 잘 될 것이요 13 악인은 잘 되지 못하며 장수하지 못하고 그 날이 그림자와 같으리니 이는 하나님을 경외하지 아니함이니라.”(8:12-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12:13) “내가 또 이르기를 너희의 소행이 좋지 못하도다 우리의 대적 이방 사람의 비방을 생각하고 우리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행할 것이 아니냐.”(5:9)

 

신약에서도 예수님의 가르침에서 이 말씀은 이어진다.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10:28)

 

내가 내 친구 너희에게 말하노니 몸을 죽이고 그 후에는 능히 더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5 마땅히 두려워할 자를 내가 너희에게 보이리니 곧 죽인 후에 또한 지옥에 던져 넣는 권세 있는 그를 두려워하라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를 두려워하라.”(12:4-5) 이렇게 통시적 주제를 가지고 구약의 전도서와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를 이어볼 수 있다. (계속)

 

김순정 목사(말씀사역원 본부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리폼드뉴스. All rights reserved.